본문 바로가기

diary@arthouse모모

3회 블로거 영화제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후기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1974년 작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27일 토요일 아트 하우스 모모에서 세 번째 블로거 영화제가 열렸다. 첫 회 '과연 이게 될 것인가' / '관객들이 찾아 올 것인가' / '평론가와 감독 없는 씨네토크가 가능할 것인가' / '상영 후 남아서 관객들이 손 들고 자기 생각을 얘기 할 것인가' 여러 고민들이 참 많았던 것 같다. 그런 걱정들을 껴안고 석 달이 지나 세 번째 상영을 마치고 나니 그래도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한 일은 다른 블로거들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었지만, 그래도 내가 이런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하고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뿌듯하다. 아직은 갈 길이 멀지만 말이다.

이 번 상영작은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1974년도 작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감독도 유명하지만 영화보다 제목이 더 유명한 작품이다. 지난 달에 아깝게 <쥴 앤 짐>에 밀려 2등을 했었는데, 이번 달에는 반대로 아슬아슬하게 <소년, 소녀를 만나다>를 이기고 1등이 됐다. 처음에는 크리스마스도 있고 해서 분위기 좋은 사랑영화로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왠지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의 우울한 분위기가 걸림돌이 될 것 같았기 때문에... 하지만 씨네아트 블로그의 독자들의 1등으로 꼽은 영화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원더풀 라이프>도 그랬고 <쥴 앤 짐>도 그랬다.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고, 또 적지 않은 분들이 시네토크에 함께 하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 사정상 두 번째 상영회였던 <쥴 앤 짐>에 참석하지 못해서 그런지 이번 세 번째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상영회 때는 다소 놀란 부분들이 많았다. 무엇보다도 관객들의 수가 첫 회보다는 눈에 띄게 늘었고, 씨네토크에 참석하기 위해 자리에 남아 계신 분들도 많았다는 점이다. 이런 저런 약속이 많은 연말에 그것도 황금 같은 토요일 오후... 사람이 적으면 어쩌나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듬성듬성 빈 자리가 보이기는 했지만 좌석도 얼추 차 있었다. 씨네토크 때도 정말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키고 함께 했다. 물론 처음에는 다들 쑥스럽게 앉아 서로 눈치만 보고 있었지만 한 분 한 분 입을 트기 시작하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영화에 대한 다양한 느낌에 대해 얘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역시 블로거 영화제 만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영화에 대한 아무 생각이나 스스럼 없이 교감할 수 있는 이 자리가 아닌가 한다.

극장의 다음 상영 스케쥴 때문에 30분 정도의 시네토크를 마쳤다. 열 분 정도의 관객분들이 영화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던져주셨다. 기억에 남는 얘기는 '엔딩'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었다.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의 결말에 어떤 분들은 희망을 봤고, 또 다른 분들은 아픔을 느꼈다. 위궤양에 걸린 알리과 그의 옆을 지키는 에미의 모습은 분명 갈등을 겪고 난 연인이 다시 사랑하게 되는 회복의 이미지였지만, 반대로 그들의 아픔이 끝나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슬픈 미래를 암시하는 것 같기도 했다. 귀가 따갑도록 듣고 하는 말이지만 정답은 없다. 개인적으로 느낄 뿐이니까...

또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의 의미에 대해 독특한 해석을 한 분도 있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알리 같은 차별 받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불안을 없애기 위해 동료들과 무리를 지어 살고 있다. 그렇게 하면 이방인으로서 느끼는 불안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복하지는 않다. 그래서 행복하기 위해 그 무리를 뛰어 나가면 반대로 행복은 얻을 수 있지만 불안은 커지게 된다. 알리가 무리를 뛰쳐나가 에미를 선택했을 때, 알리는 행복을 얻었지만 그 만큼의 불안 역시 갖게 된 것이다. 그 불안이 결국 알리 스스로를 잠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관객의 말을 듣고 보니 "너무 행복해서 불안하다."는 극중에서 에미의 말이 뒤늦게 머릿속을 울리는 것 같았다.

소외 당한 사람들의 러브 스토리에 대한 감상도 있었고, 다른 외국인을 차별하는 에미와 다른 여자를 찾는 알리의 이중적 태도에서 그들의 한계를 지적한 분도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나이가 어린 관객과 비교적 중년의 여성 관객이 다른 영화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한 점이다. 젊은 여성분은 에미의 행동이나 말투에서 그리고 에미가 다른 여자를 만나고 돌아온 알리를 다시 받아들이는 모습에서 단지 '애정'이 아닌 '모성애'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한 반면에, 중년의 여성분은 국적, 피부색, 나이와 상관 없이 알리와 에미에게서 진정한 남녀 간의 사랑이 존재할 수 있다는 말씀을 하셨다. '나이에 따라서 영화가 주는 느낌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구나.' 라는 생각에 마이크를 잡고 잠시 멍해 있었다. ^^

재미있는 얘기들과 반응도 많이 나왔다. 한 분은 알리가 극 중에서 먹고 싶어 하는 쿠스쿠스는 한국 사람에게 치면 김치와 마찬가지인데 그걸 못 먹게 했으니 알리가 화가 날 만하다고 해서 큰 웃음 주셨다. 또  극 중에서 알리가 동성애자인 파스빈더의 실제 남친이라는 사실과 에미의 사위로 나오는 사람이 실제 파스빈더였다는 사실에 관객분들은 꽤나 놀라시는 눈치였다. 이 밖에도 영화가 1974년 독일에서 만들어진 영화지만 현재의 우리에게도 적지 않은 물음을 던져주는 영화라는 소감도 있었다. 정말이지 회가 거듭될수록 영화에 대한 관객분들의 시선의 깊이와 넓이에 스스로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인지 앞으로도 블로거 상영회가 계속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적인 기대가 생기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이번 상영된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는 내가 추천한 영화였기 때문에 진행을 맡았다. 점심에 결혼식이 있어서 부랴부랴 갔는데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마이크를 잡고 실수는 하지 않았는지 쓸데 없는 소리를 하지 않았는지 아직도 불안하다. 점점 잠식 당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ㅋ  그래도 다른 블로거 분들이 도와주시고 관객분들이 적극 참여해주셔서 큰 문제 없이 잘 끝난 것 같아 안심은 된다. 아마 다음 상영회에서 마이크를 잡으시는 분이 더 잘해 주실 듯^^

이렇게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로 2008년의 블로거 상영회는 막을 내렸다. 2009년 1월 상영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는데 조만간 포맷이 정해질 것 같다. 한 살 더 먹는 만큼 뭔가 더 좋아져야 할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