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 theater

세라핀 (Séraphine, 2008)

'세라핀'은 나이브 아트 (Naive Art)의 대표적인 화가였던 세라핀 루이(Séraphine Louis)의 일생을 그린 전기 영화이다. 보통 '까미유 끌로델'같은 여성 예술가의 일생을 그린 영화들이 한 인간의 파란만장한 삶을 보여주듯이, '세라핀' 역시 천재적인 재능을 지녔던 한 예술가의 삶을 묘사한다.

영화의 초반부는 부잣집의 청소부로 이름없이 살아가던 세라핀과 그녀에게서 예술가적인 기질을 발견한 빌헬름 우데와의 만남을 보여준다. 성당에 들어가 예배를 드리는 세라핀의 울퉁불퉁한 손은 생존을 위해 모진 일을 하는 세라핀의 삶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세라핀은 심부름이나 청소 등으로 번 돈으로 삶을 연명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힘겨운 삶을 자연을 통해 구원받는다. 일과를 마치고 난 뒤 나무에 올라가 바람을 쐬거나 빨래터에서 햇빛을 바라보는 세라핀의 표정은 행복하게 느껴진다.

세라핀의 일상은 부잣집의 멸시를 인내하며 살아가는 하녀의 삶과 다를 바 없지만 밤이 되면 그녀는 숨겨진 자신의 예술적인 재능을 발휘한다. 수호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아 그림을 그리는 세파핀은 밤이 되면 경건한 기도를 드린 후 일상에서 모은 재료들을 이용해 물감들을 만들어 낸다. 자연 속의 재료들을 조합해 만들어낸 물감을 손에 찍어 그리는 그녀의 모습은 경건한 종교적인 활동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낮동안 생계비를 벌고 밤에는 그림을 그리는 세라핀의 일과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눈은 멸시와 조롱이 가득할 뿐이다.


세라핀이 여러 집을 오가며 일을 하는 동안 그녀의 후원자가 될 인물인 빌헬름 우데가 상리스에 정착한다. 빌헬름이 머무르는 저택의 청소부로 일하던 세라핀은 고용주와 하인의 관계로 빌헬름과 첫 만남을 갖게 된다. 빌헬름은 세라핀을 독특한 성격을 가진 청소부로 바라본 체 거리를 두지만 우연히 발견한 한 점의 그림을 통해 세라핀을 다시 보게 된다. 수호 천사의 계시를 받아 그림을 그린다는 세라핀을 비웃는 부유한 자들과 달리 빌헬름은 세라핀의 그림에서 예술가의 천재성을 발견한다. 세라핀의 그림들을 대중에 공개해 그녀를 예술가로 발굴하려던 빌헬름은 그녀에게 재능을 썩히면서 청소부로 일하지 말 것을 충고한다.

빌헬름의 재정적인 지원 덕분에 세라핀은 자신의 예술을 위해 희생했던 시간과 고된 노동을 줄일 수 있게 되지만,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그녀의 삶은 구원에서 절망으로 뒤바뀌어 버린다. 전쟁으로 인해 세라핀은 어떠한 곳에서도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삶의 현실적인 고통은 그녀를 더욱 예술로 매진하게 만드는 동력이 된다. 폭탄이 터지는 바깥 세상의 혼돈 속에서 그녀는 여전히 그림을 그리면서 신에 대한 절실한 기도를 통해 자신의 영감을 갈구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