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 home

심플 플랜 (A Simple Plan, 1998)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으로 뒤덮인 어느 평화로운 마을에 사는 한 남자가 있다. 행크라는 이 인물은 겉보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마을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며, 출산을 앞둔 아름다운 아내와 오손도손 살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행크에게 믿기지 않는 일이 일어난다. 행크와 그의 동생인 제이콥, 그리고 제이콥의 친구인 루 세 명이 우연히 눈 속에서 사고가 난 비행기를 발견하고, 그 속에서 400 만 달러라는 거금을 찾아낸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제이콥과 루보다 많은 것을 배웠고 이들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행크는 이 돈의 출처를 의심하면서 돈을 함부로 손대지 말고 경찰에게 신고해야 한다고 그들을 설득하려고 한다. 하지만 제이콥과 루는 눈 앞에서 나타난 돈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고 돈을 갖기를 반대하는 행크에게 다른 사람들도 이 돈을 봤다면 가져갔을 거라고 그를 설득한다. 법을 내세워 제이콥과 루를 설득하던 행크도 점점 그들의 논리에 수긍을 하게 되고, 결국 그는 돈의 출처가 밝혀질 때까지 자신이 돈을 보관하기로 결정한다. 돈을 갖고 들어온 행크는 그의 아내인 사라에게 넌지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그녀의 판단을 물어본다. 당연하다는 듯이 사라는 출처가 불분명한 돈은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행크가 그녀 앞에 돈 뭉치를 보여주는 순간 그녀도 행크의 설득에 수긍하기 시작한다. 고민하던 사라는 결국 행크의 설득에 넘어가고 그녀는 한술 더 떠 행크에게 돈의 일부를 비행기에 남겨두라고 말한다.

행크는 동생인 제이콥과 함께 그 돈을 숨기기 위해 다시 비행기가 있던 곳으로 가서 돈을 놓지만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우연히 사냥을 하러 온 이웃이 비행기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려고 하자 망을 보고 있던 제이콥이 그를 삽으로 때려 죽인 것이다. 비록 지능은 모자라지만 심성이 착한 제이콥이 경찰에게 자수하겠다고 말하자 행크는 그를 설득해 차에 태워 보내고 자신은 시체를 숨기기 위해 이웃주민의 시체를 스노모빌에 태운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 이웃이 길을 가던 도중 살아나자 행크는 자신의 손으로 그를 목졸라 죽인다. 거액의 돈을 갖기 위해 벌인 계획이 아이러니하게도 살인이란 죄를 만들어 낸 것이다.